경쟁사로부터 기업을 보호해 주는 높은 진입장벽과 확고한 구조적 경쟁 우위를 말한다. 해자(垓子, moat)는 원래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성곽을 따라 파놓은 못을 가리키는데, 경쟁사가 쉽게 넘볼 수 없는 진입장벽을 해자에 비유한 용어가 바로 경제적 해자이다.
워렌 버핏이 1980년대 발표한 버크셔 해서웨이 연례보고서에서 최초로 주창한 투자 아이디어로 기업의 장기적 성장가치의 척도가 된다.
경제적 해자의 판단 기준으로는 무형자산, 네트워크 효과, 교체ㆍ전환비용, 비용절감의 우위, 규모의 경제, 신규 진입 요인이 제한된 시장의 선점 등이 있다. 이 중
▷무형자산은 브랜드, 판매망, 특허, 라이선스 등으로 기업경쟁력의 핵심을 이루고
▷네트워크 효과는 특정 재화와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이미 형성된 사용자 집단의 네트워크에 의해 영향을 받는 현상으로, 소비자들이 사용자 집단에 발을 들이고 싶게 함으로써 경쟁력을 이어나갈 수 있다.
▷교체 · 전환비용은 고객이 다른 회사의 재화나 서비스를 구입하는 데 드는 비용으로 이것이 높으면 소비자는 한번 구입한 브랜드를 바꾸려는 시도를 쉽게 할 수 없다.
▷비용절감의 우위는 기업이 경쟁사에 비해 낮은 원가로 동일한 품질의 제품을 생산해 내는 것으로 판매가격을 낮춤으로써 경쟁력을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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